2. 스패닝 트리 프로토콜(Spanning Tree Protocol : STP)

 · 스위치나 브리지에서 발생하는 루핑을 막아주기 위한 프로토콜

 · 즉, 스위치나 브리지 구성에서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의 경로가 두 개 이상 존재할 때 한 개의 경로만을 남겨두고 나머지는 모두 끊어두었다가 사용하던 경로에 문제가 발생하면 그때 끊어 두었던 경로를 하나씩 살린다.


 1) 브리지 ID (Bridge ID)

  · 브리지나 스위치들이 통신할 때 서로를 확인하기 위해 하나씩 가지고 있는 번호

 

  - 브리지 ID는 16비트의 브리지 우선 순위와 48비트의 브리지 MAC 주소로 만들어진다.

  - 맨 앞에 'Bridge Priority'가 오고, 그 뒤에 바로 'MAC Address'가 오는 것이 Bridge ID이다.

  (1) Bridge Priority

   - 16 비트 ( 0 ~ 65535 )

   - Default Bridge Priority (32768)

  (2) Path Cost

   - '목적지까지 가는 경로에서 거치게되는 각 링크들로 부담되는 총 비용'

   - IEEE 802.1D에서는 이 Cost 값을 계산할 때 1000Mbps를 두 장비 사이의 링크 대역폭으로 나눈 값을 사용했다.

   - ex) 두 스위치가 10Mbps로 연결되어 있다고 가정했을 때 Path Cost 는?

   ∴ Path Cost는 1000Mbps를 둘 사이의 링크 대역폭으로 나눈 값이다. 1000/100 = 10


* Redundant Topology의 문제점

  (1) 브로드캐스트 스톰(Broadcast Storm)

   - 하나의 패킷이 브로드캐스팅되어 수신되고, 이를 다시 하나 이상의 수신자에 의해 또다시 브로드캐스팅 되어 나타나는 폭주 상태

   - 루프(폐쇄경로)가 제거 또는 회피되지 않은 네트워크에서 일어날 수 있음

  (2) MAC 주소 테이블의 불안전성 

   - 루핑이 발생하면 Mac Address Table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되면서 바뀌게 된다. (신뢰성 ↓)


∴ 해결책 Spanning Tree Protocol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