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8 정보처리기사 실기 대비


업무 프로세스 주요 용어 정리


 - 2018 정보처리기사(이기적) 책을 참고했습니다.


정보처리기사 실기 - 업무 프로세스 주요 용어.pdf


1.  업무 프로세스 주요 용어

1)  정보 기술 아키텍처(ITA)

(1)    ITA(Information Technology Architecture)의 개념

ž   정보시스템에 대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고, 상호 운용성 및 보안성 보장을 위하여 조직의 업무와 업무에 사용되는 정보,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 기술 등 구성요소를 분석하고, 이들 간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정리한 체계

(2)    ITA 구성요소

   전사적 구조(EA: Enterprise Architecture)

ž   업무와 관리 프로세스 및 정보 기술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

   기술 참조 모델(TRM: Technical Reference Model)

ž   인터페이스와 정보 서비스의 분류 체계를 가지며, 정보 서비스들의 집합

   표준 프로파일(SP: Standards Profile)

ž   기술 참조 모델에 기재된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정보 기술 표준들을 말하는 것

 

2)  업무 재설계(BPR)

(1)    BPR(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)의 개념

ž   설계에 따라 기업 형태, 사업 내용, 사업 분야, 조직 등을 재구성하는 것을 말한다.

(2)    BPR의 단계

     대상 프로세스 선정:

ž   프로세스에 대한 문제점과 증상을 제시, 개선 대상 프로세스 선정

     프로세스 이해

ž   고객의 입장에서 프로세스의 목표 제시

     프로세스 재설계

ž   최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업무 재설계

     프로세스의 미래 모습 전달

ž   프로세스의 변화된 모습을 조직 구성원에게 보여줌으로써 이행에 적극 참여하도록 유도

(3)    3C의 변화

   고객(Customer)

ž   판매자 중심에서 고객 중심

   경쟁(Competition)

ž   경쟁의 범위가 계속적으로 증가

   변화(Change)

ž   신속하고 끊임없는 변화

 

3) 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(BPM)

(1)    BPM(Business Process Management)의 개념

ž   기업 내외의 업무 프로세스를 가시화

ž   업무의 수행과 관련된 사람과 시스템을 프로세스에 맞게 실행ž통제

ž   전체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변화 관리 및 시스템 구현 기법

(2)    BPR BPM의 차이점

ž   BPM: BPR 이후의 계속적인 프로세스 관리를 의미

 

4)  전사적 자원 관리(ERP)

(1)    ERP(Enterprise Resource Planning)의 개념

ž   모든 기업 경영 활동을 하나로 통합하여 기업의 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법

ž  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통합정보시스템이라고도 한다.

(2)    ERP의 특징

-      통합 시스템/통합 데이터베이스

ž  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중요한 기반을 제공

-      단기간의 도입과 개발

ž   매개변수를 이용해 필요한 기능을 구현, 단기간에 시스템을 도입

-      개방형 시스템

ž   클라이언트/서버 구조의 시스템을 구축

-      다국적, 다언어 지원

ž   기업이 필요한 기능을 다국적, 다언어로 지원

-      BPR 지원

ž   업무 재설계(BPR)를 지원

 

5)  기업 애플리케이션 통합(EAI)

-      EAI(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)는 기업 내 상호 연관된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유기적으로 연동하여 필요한 정보를 통합, 관리,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하는 것

 

6)  전략적 기업 경영(SEM)

(1)    SEM(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)의 개념

ž   경영자 및 관리자에게 기업 활동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실행이 가능하도록 하여 기업 가치를 극대화시켜 주는 전략적 의사결정 지원시스템

(2)    SEM 구성요소

  VBM(Value Based Management)

ž   가치 중심 경영

  ABC/ABM(Activity Based Costing/Activity Based Management)

ž   원가대상에 대한 성과를 측정·관리하는 경영 기법을 말한다.

  BSC(Balance Score Card)

ž   균형 있게 측정하고 평가하는 무형의 자산 평가 모델

 

7)  핵심 성공 요인(CSF: Critical Success Factors)

-      전략 정보 시스템(SIS)의 실현을 위한 기법의 한가지, 성공에 필요한 요인을 찾아내어 경영상 중요한 정보를 결정하는 방법

 

8)  MOT(Moments Of Truth)

-      고객이 한 기업의 서비스나 제품을 이용하면 그 기업과 직ž간접적으로 접촉할 기회가 생기는데 이 때 기업에 대한 인상을 바꾸는 상황에 직면하는 것을 말한다.

 

9)  VOC(Voice Of Customer)

-      고객의 소리, 기업이나 조직에 문의, 민원, 항의, 상담 등과 같은 고객의 의견을 나타내는 것 뿐만 아니라 고객과의 의사소통(Communication)도 포함

 

2.  여러 가지 분석 기법

1)  AS-IS 분석과 TO-BE 분석

(1)  AS-IS 분석

ž   현재의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하는 것을 말하며, 현재 수행 중인 업무 처리와 관련된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 방향과 개선 방법 등을 지원

(2)  TO-BE 분석

ž   개선되거나 새롭게 추가되어 수행할 미래에 구현하고자 하는 업무 프로세스를 정의하는 분석

2)  5-FORCE 분석

ž   기존 기업들 간의 경쟁,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, 대체 상품의 위협, 구매자들의 교섭력, 공급자들의 교섭력 등 다섯 가지를 통해 기업의 산업 환경을 분석하는 도구

3)  7S 분석

ž   기업의 내부 역량과 전체적인 기업의 문화 등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

(1)    Shared Value(공용가치)

(2)    Strategy(전략)

(3)    Structure(구조)

(4)    System(제도·절차)

(5)    Staff(구성원)

(6)    Style(스타일)

(7)    Skill(관리기술)

4)  SWOT 분석

ž   기업의 강점(Strength)과 약점(Weakness) 그리고 기업의 외부 환경적 요소인 기회(Opportunity)와 위협(Threat) 요인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

5)  6 시그마(Six-Sigma: 6)

(1)    6 시그마 추진 방법

측정 -> 분석 -> 향상 -> 관리

(2)    6 시그마의 궁극적 목표

+ Recent posts